메뉴

현대차 등 국내외 유명 자동차 48종 6만여대 리콜

현대차·기아·벤츠·포르쉐·폭스바겐·포드...미끄럼 우려, 사이드 에어백 불량 등

[퍼스트경제=서연옥 기자] 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, 기아 등 48개 차종 6만475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리콜 조치를 내렸다. 현대차·기아·벤츠·포르쉐·폭스바겐·포드 등이 리콜 조치된 차량들이다. 이들은 전자식 변속 제어장치에 들어간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한 주차중 미끄럼 사고 발생 우려, 사이드 에어백 불량 등 각각 다양한 이유로 리콜 결정을 받았다. 

 

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80, GV70, GV60 및 기아 EV6 등 5만8397대는 전자식 변속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경사로 주차 중 주차모드(P단)가 해제되고 이로 인해 차량이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. 이들 리콜 대상 차량은 19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, 기아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.

 

벤츠의 ML 280 CDI 4MATIC 등 21개 차종 2043대도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. 이들 차량은 브레이크 진공펌프 덮개 접합부의 밀봉 불량으로 습기가 유입되어 접합부가 부식되고 이로 인한 진공압 누출로 제동능력이 기준에 미달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.

 

또 GLE 300 d 4MATIC 등 2개 차종 1058대도 후방 전기신호 제어장치 내 회로 기판의 조립 불량으로 드러났다. 이 차량은 후진에서 전진으로 변속되더라도 좌측 후퇴등이 계속해서 점등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.

 

포르쉐 타이칸은 앞좌석 하부 전기 배선의 배치 불량으로 좌석 구동축과 마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배선이 손상되어 좌석 조정 및 사이드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. 리콜 대상 차량은 총 981대다.

 

폭스바겐의 A6 45 TFSI 등 2개 차종 820대도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설정 오류로 기어가 후진 위치에 있을 때 후방카메라 끄기 기능이 설치되어 있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.

 

포드에서 나돈 레인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중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시 경고음 작동 시간을 만족하지 못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. 포드 나돈 레인저 리콜은 231대에 달한다. 국토부는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.